Daybreakin Things

Posted
Filed under 살아가기, 생각하기

허걱, 블로그 1주년이 지났군요. -_-;; 작년 11월 20일 '경기과학고등학교 홈페이지 시안'이라는 제목으로 처음 포스팅한 이래 벌써 1년하고도 4일이 지났습니다. 총 방문자 수는 8만 명을 넘어섰네요. (물론 상당 수가 봇일 것 같지만..-_-)

결국 그때의 홈페이지 프로젝트는 실패로 끝났지만, 덕분에 Firefox와 웹표준, 접근성, User Interface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을 일깨워주었고, 그 영향으로 블로깅을 시작했으며, 블로깅을 통해 제 자신이 많은 것을 배우고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 초등학교 5학년 때 친구로부터 Q-Basic과 NoteWorthy Composer를 얻어 프로그래밍과 작곡을 시작한 것이 제 인생을 바꿔놓았듯이, 블로깅을 시작한 것도 훗날 되돌아보면 그에 필적할 만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말로 제 시야가 넓어지는 데 큰 도움이 되었지요. (거기다 글을 논리 정연하게 쓰는 연습도 많이 되고 말이죠)

그 친구 이름이 류태룡이라는 아이였는데, 외국으로 유학(이민이었나) 간다면서 떠나간 게 그 후 얼마 되지 않아서였습니다. 한동안은 이메일로 연락이 됐었는데 그나마 지금은 어떻게 되었는지 전혀 알 길이 없군요. 그때 Q-Basic을 시작한 것이 결국 저를 과학고등학교에 입학하게 해 준 기회를 제공했고, 그에 따라 지금 카이스트에 와 있는 것입니다. 그 친구가 아니었더라면..? 아마 어제 수능을 치고 있었겠지요. -_-

마찬가지로, 블로깅을 통해 Web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 세상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게 된 것은 현재로서는 알 수 없지만 잠재적으로 큰 가치와 기회를 주리라 생각합니다. 회사에 들어가든, 연구소에 있게 되든, 교수가 되든, 아니면 창업을 하게 되든, 이 다음에 무엇을 할 지 아직 모르겠지만 분명히 어딘가 도움이 되는 곳이 있겠죠.

어쨌든 블로그 첫 돌을 맞았습니다. (물론 이벤트 같은 건 없습니다. 퍽퍽) 다음 한 해 동안 또 어떤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어떻게 살게 될 지 정말 궁금하고 또한 희망이 가득 차오르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