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breakin Things

Posted
Filed under 컴퓨터

예전 글에서 썼던 바로 그 화면깨짐 현상의 원인을 드디어 찾았다.

원격데스크탑을 쓰다가 화면 깨짐이 발생했을 때, 속도가 느린 것 같아 Windows 고전테마로 바꿨더니 화면 깨짐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었다. 다시 XP 테마로 바꿨더니 잠시 후 또 깨짐 현상이 나타났다. 그러기를 몇 번 반복해서 내린 결론은 XP 테마 처리 버그. 옛날에 StyleXP 등을 써봤던 경험도 있고 Visual Basic 6.0에서 custom control을 만든답시고 uxtheme.dll API를 써서 프로그램을 짜봤던 적도 있었기에 바로 uxtheme.dll에 관해서 검색해봤다.

아니나 다를까. MS에 이런 버그 보고가 올라와 있었다. 근데 MS에서는 '특정 문제만 해결하기 때문에 다음 서비스팩을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즉시 해결하려면 기술지원을 받으세요'라고 해서 gg. 좀더 검색해보니 StyleXP 없이 custom theme를 쓰기 위한 uxtheme 패치들이 있었고 그것을 통해 최신 버전으로 올릴 수 있었다. (끝자리 2180에서 2845로 올렸다)

사실 그 후에 XP 듀얼코어 패치를 하면서 이 문제가 고쳐진 줄 알았으나, 최근에 다시 발생하기 시작해서 신경쓰이던 차였다.

어쨌든 이 문제를 해결해서 기쁘다. 앞으로 좀더 두고봐야지. 이런 걸 두고 십년 묵은 체증이 내려간다는 표현을 쓰는 것 같다.

덤. 근데 생각해보니, VGA 카드 교환한답시고 서울까지 갔던 건 삽질이었다. 내 교통비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