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breakin Things

Posted
Filed under 컴퓨터

MR 홈페이지의 디자인 자체는 사실상 완성 단계다. 하지만 몇 가지 중요한 업데이트가 남아 있는데, 사진을 정리할 수 있는 갤러리와 내부 자료들을 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있다.

사진 갤러리는 가장 쉽게는 제로보드에 첨부파일로 넣든지 ftp로 올려서 링크하든지 하는 방법이 있는데, 장기적으로 봤을 때 관리가 매우 불편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강구하는 중이다.

먼저 김태경 님이 개발하신 imazing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Flash 기반의 사진 슬라이드쇼를 만들고 관리하는 프로그램인데, 관리자용 인터페이스가 매우 편리하다. 하지만 우리 동아리의 경우 사진들을 슬라이드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Archive 개념이기 때문에 viewer 부분은 새로 만들든지 해야 할 것 같다.

그 다음은 flickr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일단 가장 다양한 활용 방법을 지원하고(특히 badge 기능이 좋은데, xhtml로 잘 구조화된 태그를 생성해주기 때문에 style sheet를 적용하기가 매우 편하다), 동아리 서버에 트래픽 부하가 걸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사진이 외부로 공개될 수 있으며 모든 가입형 서비스가 그러하듯 새로운 관리자에게 자료를 넘겨주기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다.

서버에 직접 설치하여 사용할 만한 편리하고 직관적인 사진 관리 프로그램이 없을까? (직접 만들어 버려?? -_-.. orz) 어떤 툴들이 있는지 좀 더 알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