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breakin Things

Posted
Filed under 살아가기, 생각하기
아버지가 며칠 전 보시던 신문에 이런 글이 있었다. 그 신문을 폐휴지통에 넣은 지 오래라 인터넷으로 찾아 이렇게 올린다.

(중략) 요즘 아이들은 대개 이렇다. 개인주의를 ‘자기 내키는 대로 하는 것쯤’의 편리한 용어로 알고 있다. ‘개개인의 인권이 존중받아야 한다는 민주주의의 기본 가치’라고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함부로 해도 된다’는 잘못된 개인주의, 편협한 이기주의와 혼돈을 하고 있는 것이다.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면서도 전혀 개의치 않는 행위, 질서의식이 부재한 것 등의 행태가 만연한 이유를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서열 또는 성적 지상주의가 판치는 교육제도의 탓도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가정교육의 부재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부인하기란 지극히 어렵다.

물론 나도 '요즘 아이들'의 집단에 속하는 사람이지만, 학교에서 기숙사 생활을 할 때도 밤에 기숙사를 돌아다닐 때 슬리퍼 끄는 소리를 심하게 내는 사람이라든지, (실수라면 몰라도) 문을 유난히 쾅쾅 닫는다든지 하는 사람들을 여럿 보았다.

또, 길가에 자그마한 쓰레기(사탕 껍질이나 과자 봉지, 휴지 조각 등)를 귀찮다고 길가에 휙 내던지는 사람도 많이 목격했다. (학교에서도 그렇고 길거리에서도 그렇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 그리고 그런 사람들에게 제재를 가하거나 그렇게 하지 말라고 하는 사람이 더 '이상한' 사람이 되는 분위기는 어디서 오는 걸까? 아이들의 분위기를 보면, '도덕 교과서'에 있는 건 말 그대로 교과서의 글일 뿐이고, 실제 그것이 왜 교과서로서 교육되는 것인지 잘 모르는 것 같다. (내가 도덕교과서를 좋아한다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이해를 말하는 것이다. 사실 나도 도덕교과서는 구성 자체가 매우 지루해서 싫어한다)

내 생각에, 아이들이 절대로 '나쁜 사람이어서' 이러는 건 아니다. 다만 남을 배려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배운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 남을 배려하는 것도 배워야 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나는 친밀한 가족 관계를 통해 내 행동에서 남을 배려하지 않는 것들을 지적받아 어느 정도는 고칠 수 있었다. (물론 그렇다고 내가 완벽한 건 아니다)

비록 이 글은 교사의 입장에서 쓰여진 것이지만, 같은 또래인 내가 보기에도, 또 교사가 아닌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도 공감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이 글을 잘 읽어보았으면 한다.

(전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