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breakin Things

Posted
Filed under 살아가기, 생각하기
요즘에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일상에서 생각나는 것들을 가끔씩 글로 정리하여 포스팅하는 것과 다른 블로그들(아직은 태터센터를 주로 이용)을 돌아보는 데 재미를 들였다.

다른 사람들을 블로그를 보면 다양한 사상과 다양한 생각으로, 그리고 다양한 의도로 글을 작성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내게 오프라인의 인간관계에서는 얻을 수 없는 새로운 경험이 되었다.

그런데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한다는 건 적어도 개인 일기나 '헛소리'가 아닌 이상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사실 나도 이렇게 글을 써 보는 것이 상당히 오랜만이어서(그 몇년 동안은 학교에서 필수적으로 쓰라고 하는 보고서나 인터넷에서 프로그래밍 관련 질문/답변 정도만 해 왔다) 그런지 별로 글이 조직적으로 정리가 안되고, [#I_태터센터에 sync|(닫기)|내가 사용하고 있는 태터툴즈 블로그에서는 태터센터라는 곳에 글을 자동으로 sync하여 기록을 남길 수 있는데 이는 태터센터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되는 목록에 나타난다. _I#]한 글이더라도(내 것이든 다른 사람 것이든) 처음에는 뭔가 진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하다가 갑자기 개인적인 푸념(?)으로 변질되는 경우가 있다.

사실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글이 반드시 '진지한' 것이어야 하는가?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주기 위한 글이라면 아무래도 객관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나을 것이고, 그렇지 않은 private 글이라면 자기 내키는 대로 써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한다.

아무튼,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한다는 것. 물론 블로그는 개인형 미디어임에 틀림없지만, 어느 정도의 글 구성력을 갖춘다면 더 좋은 블로그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