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breakin Things

Posted
Filed under 컴퓨터

제로보드를 utf-8로 변환하려고 썼던 간단한 스크립트입니다. 제로보드 뿐만 아니라 일괄적으로 여러 텍스트 파일들을 cp949(euc-kr)에서 utf-8로 바꾸고 싶으실 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php 4.3 이상이면 아마 될 것 같고(iconv 필수!!), 커맨드라인 방식으로 실행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웹브라우저에서도 쓸 수는 있으나 html, body 등의 기본적인 태그들을 추가한 다음 대신 <br> 태그로 바꿔 주셔야 할 겁니다)

사용하시려면 변환할 파일들이 든 디렉토리에 conv2utf8.php 파일을 넣고 명령 프롬프트나 쉘에서 "php conv2utf8.php"라고 쳐 주시면 됩니다. 하위 디렉토리까지 모두 바꾸며, 파일명 자체는 건드리지 않습니다. 어떤 확장자의 파일들을 변경할 것인지는 소스를 보시면 금방 아실 수 있고 변경해서 쓰셔도 됩니다.

[2005-08-26 추가] 파이썬으로도 동일한 기능을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iconv나 php가 설치되지 않은 곳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도 윈도우용 파이썬을 깔면 바로 됩니다. 다만 한글 경로명에서는 오류가 나는군요.)

다운로드 (1.4 KB)

UTF-8 변환 스크립트(php/python) 제로보드를 utf-8로 변환하려고 썼던 간단한 스크립트입니다. 제로보드 뿐만 아니라 일괄적으로 여러 텍스트 파일들을 cp949(euc-kr)에서 utf-8로 바꾸고 싶으실 때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