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breakin Things

Posted
Filed under 컴퓨터
드디어 위키를 하나 만들었다. MoniWiki로 만들었는데 처음에 스킨이 꼬여서 뭔가 하고 config.php.default 파일을 봤더니 숨겨진 옵션이 뭐 그리 많던지..-_-;

주소 : http://wiki.daybreaker.info

리눅스부터 시작해서 살면서 뭔가 쌓아둘 만한 것들을 저장해보고 싶었다. 블로그처럼 의견을 교환하거나 일기처럼 쓰는 것보다는 뭔가 지식이나 노하우, 팁 같은 것들을 정리할 것이다.

이제 virtual hosting은 완전히 익혀서 네임서버도 내가 설정할 수 있고 아파치나 proftp 등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다. Virtual Host란 하나의 도메인 아래 여러 개의 서브도메인을 만들어 각각을 완전히 다른 홈페이지처럼 운영하는 것이다. (실제로 요즘은 많은 웹호스팅 업체에서 이런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daybreaker.x-y.net 또한 x-y.net에서 virtual host로 만들어진 서브도메인이다)

위키 - http://wiki.daybreaker.info
메인홈페이지 - http://www.daybreaker.info ( http://daybreaker.info )
Total Annihilation - http://totala.daybreaker.info

이런 식으로 말이다.

물론 현재 메인 홈페이지의 계정으로 사용되고 있는 x-y.net 웹호스팅은 root 권한을 쓸 수 없으므로 아파치 웹서버 설정을 건드릴 수 없었다. 그동안 이렇게 설정을 할 수 없었는데 이젠 내가 직접 서버를 돌리므로 맘대로 추가할 수 있다. -_-v (사실 이게 가장 해 보고 싶었다..-_-)

그리고 이것을 할 때는 아파치만 설정하는 게 아니라 DNS Server도 같이 설정해야 하는데 daybreaker.dnip.net으로 들어가는 주소들은 내 서버에서 직접 돌리는 네임서버(ns.daybreaker.dnip.net)으로 작동하며, daybreaker.info에서 들어가는 주소들은 dnsever.com이라는 별도의 무료 네임서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서버를 직접 세팅하는 게 매우 시간도 많이 들고 노가다도 많지만, 이걸 하면서 vim도 훨씬 더 익숙해졌고, 리눅스라는 운영체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조금은 알 것 같다. 또한 DNS 서버라는 게 어떤 식으로 구성되고 돌아가는지도 알았다.

아무튼 이번 서버 작업으로 이제 리눅스 사용자가 될 날도 머지 않은 것 같다. (아직 gnome 데스크탑은 설치만 해 놓고 세팅을 안 했는데 이것도 원한다면 쓸 수는 있다)

ps. proftpd에서 totala.daybreaker.info로 virtual host를 돌리고 있는데, 문제는 virtual host로 접속하지 않아도 모두 virtual host 세팅으로 접속이 이루어진다. 대체 뭘 잘못 설정한 걸까? orz

ps2. 내가 쓰는 건 데비안(debian) 배포판(kernel 2.4 testing 버전)인데, php4.3.10에서 mysql을 인식하지 못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configure 옵션에 --without-mysql이 들어가 있는 것인데, 당연히 php4_mysql 패키지를 깔았음에도 사라지지 않고 있으며, php4 소스 패키지를 받아서 직접 옵션을 주고 컴파일했는데도 안 사라진다. 도대체 어떻게 된 걸까? OTL (설치 순서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어서 아파치, php, mysql을 모두 삭제한 다음 mysql, php, 아파치 순으로 몇 번을 다시 깔아봤는데도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