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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기간 중에 한 삽질에 따르면(......), Windows에 내장된 굴림과 돋움 글꼴이 8, 9, 10pt에서도 깔끔하게 잘 보이는 이유는...
true type으로 vector shape를 잘 그린 것이 아니라, 별도로 화면 표시용 bitmap 데이터를 내부에 포함하고 있었다는 것. orz
이런 이야기가 갑자기 왜 나오냐면 daybreaker's coder 글꼴을 만들면서 고정폭으로 만들면 한글이 너무 안 예쁘게 나와서 가변폭으로 두었었기 때문에 그걸 고정폭으로 하려다 생각해보니 굴림체가 있었던 것이다.
굴림체 data를 추출해서 영문만(-_-) daybreaker's coder로 바꿔치기했더니 웬걸 19pt까지는 원래꺼가 그대로 나오는 것이었다.
난 원래 9, 10pt용으로 만드려고 했으므로 안되겠다 싶어 font에 주어지는 온갖 옵션들을 다 뒤졌더니 true type table에 unsupported로 EBD, EBDL (embedded bitmap data 뭐 이런 거)가 들어가 있었던 것이다. (instructions may depend on points라는 항목이 어딘가에 있었는데 그것과 관련된 것이었다)
그 옵션들을 모두 삭제하니 역시 작은 포인트에서도 영문은 내 디자인으로 잘 나왔다.
그런데 한글은.....
누가 bitmap 정보를 ttf에 포함시키는 방법좀 알려줘요~~!! (아예 내 영문 글꼴도 bitmap으로 만들어 버렸으면...)
ps. 그렇게 하고 나니 12.7 MB이던 ttf 용량이 5.7 MB로 줄더라..orz
ps2. 시험기간에 이런 삽질 잘 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추천에 한표. (올블)
true type으로 vector shape를 잘 그린 것이 아니라, 별도로 화면 표시용 bitmap 데이터를 내부에 포함하고 있었다는 것. orz
이런 이야기가 갑자기 왜 나오냐면 daybreaker's coder 글꼴을 만들면서 고정폭으로 만들면 한글이 너무 안 예쁘게 나와서 가변폭으로 두었었기 때문에 그걸 고정폭으로 하려다 생각해보니 굴림체가 있었던 것이다.
굴림체 data를 추출해서 영문만(-_-) daybreaker's coder로 바꿔치기했더니 웬걸 19pt까지는 원래꺼가 그대로 나오는 것이었다.
난 원래 9, 10pt용으로 만드려고 했으므로 안되겠다 싶어 font에 주어지는 온갖 옵션들을 다 뒤졌더니 true type table에 unsupported로 EBD, EBDL (embedded bitmap data 뭐 이런 거)가 들어가 있었던 것이다. (instructions may depend on points라는 항목이 어딘가에 있었는데 그것과 관련된 것이었다)
그 옵션들을 모두 삭제하니 역시 작은 포인트에서도 영문은 내 디자인으로 잘 나왔다.
그런데 한글은.....
'굴림체 Coder' 글꼴. 대략 난감해졌다.. OTL
누가 bitmap 정보를 ttf에 포함시키는 방법좀 알려줘요~~!! (아예 내 영문 글꼴도 bitmap으로 만들어 버렸으면...)
ps. 그렇게 하고 나니 12.7 MB이던 ttf 용량이 5.7 MB로 줄더라..orz
ps2. 시험기간에 이런 삽질 잘 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추천에 한표. (올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