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breakin Things

Posted
Filed under 컴퓨터

오늘은 서울시청 앞 프라자호텔 4층 오키드룸에서 TNC/TNF의 프로젝트 태터툴즈와 텍스트큐브 기자간담회가 있었다. 아침 일찍 기숙사를 나서 KTX를 타고 Needlworks 멤버가 모이기로 했던 10시에 정확히 도착했다. (사실 11시 좀 넘어서 기자간담회 시작할 때까지 잡담만 했다. -.-)

주요 내용들은 보도자료와 기자 취재들에 의해 많이 발표가 되었는데(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의 뉴스 섹션에서 '텍스트큐브'로 검색해보기 바란다.), 나는 실제로 언론 기자들을 보는 것이 거의 처음이었기 때문에 기자들이 발표를 듣고 질의응답하는 것과 나중에 기사가 나온 것을 보고 비교해보는 등 흥미롭게 지켜볼 수 있었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대부분의 기사는 보도자료를 조금씩만 수정해서 주요 내용을 정리했고, 몇몇 관심있게 질의응답을 했던 기자들의 기사가 좀더 내용이 차 있었다. 아쉬웠던 점은 전부 IT 전문 기자는 아니었다는 점과 그래서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간 부분이 좀 많아보였다는 것. 열심히 누누이-_- 설명했던 내용도, 막상 나중에 식사하면서 따로 물어보기도 하고, 기자에 대해 가지고 있던 이미지(?)가 많이 깨지기도 했다.;;

명함을 통째로 들고 갈 걸 그랬나 하는 생각도 들었는데(특히 inureyes님이 명함을 두고 오시는 바람에 좀 난감했었다), 며칠 전에 두둑히 넣어둔 덕분에 대충 같은 테이블에 앉았거나 이야기를 했던 기자들하고는 명함 교환을 할 수 있었다.

점심을 먹고 나서는 디지털데일리의 심재석 기자님의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관한 심층 인터뷰(?)가 있었다. 한국에서 우리와 같은 오픈소스 커뮤니티가 있는지, 이러한 커뮤니티를 유지하면서 어려운 점, 어떻게 해서 참여하게 되었고 왜 참여하고 있는가 등에 대한 질문들이 있었다. 우리는 평소에 느껴왔던 대로 편하게 답변했는데, 좀 횡설수설 답해서 기사로는 어떻게 정리되어 나올 지 모르겠다. (하지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인터뷰 자체보다 호텔 1층 커피샵의 살인적인 커피값.. 한 잔에 9천5백원이라니...-_- 물론 내 돈으로 먹진 않았지만 말이다.)

*

인터뷰까지 모두 마친 후에는 coolengineer님이 일하시는, 여의도에 있는 안철수 연구소 사내 벤처 Task Force Team(?) 사무실을 방문했다. 미투에서 뵈었던 firbirdz님도 직접 만났다. 그 사무실에서는 idtail.com 및 pumfit이라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었다. (안철수 연구소라는 이름과 달리 보안이나 바이러스에 관한 것이 아니라 인터넷 서비스 쪽 분야다.) idtail.com은 myid.net과 함께 많이 알려진 국내의 유명한 OpenID provider 서비스로, coolengineer님이 텍스트큐브에 대한 OpenID 지원을 본격적으로 개발하시게 된 것도 idtail의 활성화 등의 이유가 있기 때문인 것 같다. (현재 내가 Django로 개발 중인 textcube.org 또한 OpenID를 전격 도입할 예정이다.)

그쪽 사무실 분들과 함께 이른 저녁을 배부르게 먹고, 그 유명한(?) 여의도순복음교회를 가로질러 버스-지하철-KTX-택시로 학교에 돌아왔다. (내가 경기도 쪽을 관장하는 eB카드사의 교통카드를 쓰고 있는데, 7월 1일부터 경기도-서울간 환승 할인이 된다더니 서울을 관장하는 한국스마트카드측과의 협약이 맺어져 시내에서도 환승할인이 되었다. ㅠㅠ) 참고로 그 사무실이 있던 오피스텔 빌딩에 들어갈 때와 나올 때 모두 우연히(?) 이해찬 총리와 마주쳤다; TV에서 보던 그 강렬한 인상(?)이 그대로였다.;

*

간만의 서울 나들이와 함께, 실제로 기자간담회라는 것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또 보도자료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기자들이 기사를 어떻게 써내는지 그 일부를 엿볼 수 있었다. 동시에 내 존재(?)를 세상에 알린 계기도 되었다. (기사들 중에 'KAIST에 재학 중인 학생'이라고 언급되는 부분이 있는데 그게 나다-_-) 아마 디지털데일리의 심재석 기자님과 했던 인터뷰 내용이 좀더 정리되어 기사화되면 자세히 나오지 않을까 싶다; 아무튼 힘들었지만 관련 일정이 무사히 끝나서 기쁘다.

2007년 7월 4일, 태터네트워크재단과 태터앤컴퍼니가 주최한 프로젝트 태터툴즈 공개 기자간담회가 프라자호텔 4층 오키드룸에서 열렸습니다. 태터툴즈의 지나온 역사와 성과, 미래에 대한 비..

이곳은 텍스트 큐브 테스트를 위한 공간입니다. 저 외에도 다른분도 이런것을 하는 것을 봤습니다. 혹시나 해서 저도 하나 설치해서 공개합니다. 이곳 트래픽은 오버되어도 괜찮으니까, 막 써..

안녕하세요, 꼬날입니다. 오늘은 어제 있었던 "프로젝트 태터툴즈 공개 기자간담회" 이야기를 전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어제 행사가 끝난 후 곧바로 글을 올리고 싶었습니다만, 행사 준..

니들웍스의 교주 신정규님의 텍스트큐브 소개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포털의 지금까지의 서비스 정책에 대해 아주 적절한 비유로 잘 지적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