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breakin Things

Posted
Filed under 컴퓨터

얼마 전에 Naver Open API에 대한 글을 보긴 했었는데, 역시나 이런 게 나왔다. 푸하하;

속도도 상당히 빠르고, 구글과 거의 흡사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구글이 연한 하늘색을 주요 색상으로 쓴다면 여기는 연한 초록색을 쓴다. -_-) 이런 응용을 할 수 있는 API가 공개된 것은 정말 잘 된 일이지만, 블로그 검색을 보면 네이버 내부에 그 결과가 거의 한정되어 있다는 점을 볼 수 있고, 내가 네이버를 주로 이용하는 이유인 "TV 편성표", "단위 환산"과 같은 특수(?) 검색어에 대해 별도로 제공되는 정보들은 나타나지 않는다. (API이기 때문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일 수도 있겠다)

네이버의 Open API 공개 이후, 다음에서도 일련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 같다. 윤석찬 님이 쓰셨듯, 앞으로 공개될 다른 Open API들도 기본 조건을 잘 고려해서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확장성과 범용성, 사용하기 쉬운 예제의 제공, 다양한 표준 프로토콜의 지원, 사후 커뮤니티 관리 등.. Daum의 경우는 윤석찬 님이 계시니 어떤 모습으로 공개될 지 궁금하다.

현재의 네이버 Open API는 2%가 아니라 30% 부족한 것 같다. 그래도 대형 포탈에서 스스로 트래픽을 감당하면서 그런 문을 열어주었다는 데에는 의미가 있다. 구글형 네이버 말고도, 앞으로 다양한 활용 예시가 등장했으면 좋겠다. (MetaBBS에도 넣어볼까나? -_-)

이것이 OpenAPI의 힘! (via daybreak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