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breakin Things

Posted
Filed under 살아가기, 생각하기

그간의 경험이 점점 쌓이면서 요즘 들어 가끔 생각해보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분명히 그 사람이 하는 말에는 상식이나 이치에 틀린 것이 하나도 없을지라도 왠지 그 사람과 대화하고 있으면 싫고 짜증나는 경우가 있다. 반면 또 어떤 사람들은 비록 비논리적인 이야기를 할지라도 그런대로 편안하게 받아들여줄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전자의 경우는 대개 왕따로 귀결되는 것 같다.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지만 모두가 꺼려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잘못은 '논리적 잘못'이다. 그런 사람들과 대화할 때 짜증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자기 이야기만 일방적으로 한다거나 했던 얘기 또 하고 또 하고 이런다든지, 계속 자기에게 관심을 달라는 치근덕댐이 뻔히 드러나보인다든지 등이 있을 것이다. 이 마지막 경우가 실은 가장 안타까운데, 사람들이 그 사람을 꺼려하고 피하다보니 더욱더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얻으려고 하고, 이것이 악순환에 빠져들게 만든다.

내가 그동안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주욱 거치면서 이런 사람 저런 사람 만나보았는데 당시에는 잘 몰랐지만 지나고 생각해보면 나 혼자만 싫어하는 게 아니라 주변의 다른 사람들이 대부분 싫어하는 경우엔 반드시 이런 이유가 있었다. 사람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싶지는 않지만 때로는 내 삶을 더 평온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경우도 있는 것 같다.

물론 나 자신도 그러하지는 않은지 항상 반성해봐야 할 것이다. 어렸을 때에는 주변 대다수의 아이들보다 학업 성적이 뛰어나고, 한편으로는 매우 순진한 구석도 있었기 때문에 보통의 아이들하고는 질투와 놀림 때문에 그리 쉽게 어울리지 못했다. 그래서 아주 극소수의 친구하고만 아주 깊게 교류했다. 점점 커가면서 중학교 때는 꽤 많은 아이들과 친하게 지냈고 방송부장을 하면서 집약적인 인간관계를 경험하는 등 이른바 사회화 과정을 겪으며 많이 나아졌지만. 어렸을 때 친구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한 기억이 꽤 있었기 때문에--사실 그게 단지 누구나 겪는 평균적인 수준이었을지라도 기억에는 매우 강렬히 남은 것들이 있다--항상 내가 무언가 말하고 행동할 때 상대방의 반응을 예측하려고 하게 되었고, 이것이 결과적으로는 좋게 말하면 배려하는 습관이 된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지나치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우유부단함이 되어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진짜 배려하는, 사려깊은 사람이 되기 위해선 일정 부분은 배우는 것도 필요하다. 사람들 중에 보면 전혀 악의적이지 않지만 자신의 일상적인 행동이나 습관 하나하나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느껴질 수 있는지 미처 모르는 경우들이 있다. 나 자신도 그런 경우가 있었고. 이것은 보통 그 피해 수준이 모호해서 직접적으로 그 불만이 드러나지 않는 경우인데, 보통 사람 이상의 배려심을 발휘하기 위해선 이 벽도 넘어야 하는 것 같다.

천상천하유아독존을 외치며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 살 수도 있지만, 현대 사회에서 무언가 일을 이루려면 다른 사람들과의 협업이 필수적이다. 모두가 자기 같을 수는 없는만큼 인간관계를 다루는 기술이 참 중요하다. 뭐, 말은 성인군자(...)들의 말씀을 찾아보면 다 나오는 것이긴 하지만 이제서야, 진짜 배울 것이 많구나 하는 것을 느끼기 시작했달까.

앞으로 또 어떤 험난한 사람 단련이 기다리고 있을지...

ps. 이런 점에서, 텍스트 기반의 의사소통은 완전히 다른 시점을 제공해준다. 오프라인에서는 그토록 대면하기 싫었던 사람도 온라인에서는 때로는 매우 정상적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텍스트 매체를 통해 감정 전달 수단이 대부분 거세된 상태에서 기록으로 남으며 이어지는 글줄들은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느껴지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익명성이 무서운 것이기도 하고, 동시에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도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