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breakin Things

Posted
Filed under 살아가기, 생각하기

엊그제 있었던 동아리 임시총회의 회칙 개정과 제명안 관련된 문제로 또다시 동아리 메일링에서 시끄러운 논의가 있었다. 누가 옳고 그르고를 떠나서 이번 일로 느낀 점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우선 느낀 건, 어떤 잘못을 봤을 때 사람마다 그것에 대해 반응하는 정도가 매우 다르다는 점이다. 나같은 경우는 '상당한' 정도에 이르기 전까지는 웬만하면 부드럽게 이야기하는 편인데, '까야 제맛'이라는 말처럼 바로바로 짚고 넘어가야 직성이 풀리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칭찬하면서 이끌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렇게 해서는 문제 해결이 안 된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나는 어떤 메일을 보고 별다른 감정을 느끼지 않는데 어떤 사람들은 매우 발끈하거나 민감한 걸 보면 확실히 사람마다 보는 관점이 다르다는 점을 새삼 깨닫게 된다.

또, 이런 논의 과정에서 항상 고려해야 하는 점은 순수하게 메일의 내용만으로는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상하게 조금 심하게 서로 깐다는 느낌이 있으면 이미 과거의 편력이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내가 봤을 때 합리적으로 이해되지 않으면 대부분 개인적인 스타일이나 감정의 차이에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또한 메일을 통해 논의를 하다보면 오프라인에서 이야기하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부분도 서로 꼬투리 잡고 감정표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이전에 있었던 다른 배경 사건들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오해가 증폭되는 효과가 있다.

뭐, 이런저런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듣다보면, 내가 미처 못보고 지나간 부분도 있구나 싶지만, 개인적으로는 왜 까야만 사태가 해결된다고 생각하는 걸까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렇다고 '좋은 게 좋은 거지'라는 자세도 위험하고, 이런 사람 저런 사람 다 있어야 전체 균형이 유지될 수 있겠지만...

역시 일이 어려운 게 아니라 사람 관계가 어렵다는 말이 맞는 것 같다.

1. 의견이 입장이 된다. A가 a를 말하자, B는 a와 같이 생각하면서도 또 다른 측면인 b를 이야기 했다. A는 a를 고집하게되고, B는 b를 고집하게 된다. 결국 대립되지 않는 의견 a와 b는 입장이되고, 한쪽이 꼬리를 내릴 때까지 싸움은 계속된다. 말하자면, 직렬적 사고와 병렬적 사고의 충돌이라고 한다 .2. 논지의 질보다 양을 중시한다. A와 B는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 A는 의견 a를 가지고 있는데, 중요한 이유다. B는 의견 b,c...